(신24-28장)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이르리니 (신 28:2)
모세는 이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가 명령하는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는 자에게 주시는 복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먼저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말씀하시고,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고 자녀와 토지의 소산과 짐승의 새끼까지 모두 복을 받고 광주리와 떡 반죽 그릇까지 복을 받고,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라(28:1-6) 말씀하십니다.
복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대적하는 적군들이 패하여 일곱 길로 도망가게 만드시고, 내 창고와 내 손으로 하는 모든 일을 복 주시고, 하나님 나라의 성민이 되게 하신다고 말씀하십니다. 또한 때를 따라 비를 내려주셔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사 꾸어줄지라도 꾸지 않게 하시고, 머리가 되고 위에만 있게 하신다고(28:7-13) 말씀하십니다.
복이란 복은 다 받게 되는 이 말씀을 접하며 정말로 하나님의 말씀을 삼가 듣고 그의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그러나 늘 그렇게만 되지는 않는 육체의 소욕에 약한 사람이기에 하나님의 말씀 보다 세상의 이론과 지식이 더 그럴듯하고, 하나님의 명령보다는 사람이 세운 규율과 관습들에 더 익숙했던 저의 모습을 발견하며 회개하게 됩니다.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않는 하나님의 말씀이 다시 한번 내 삶의 기준이 되고 그 명령을 지킬 수 있도록 매일 하나님의 말씀을 더욱 붙들고 가기를 기도합니다. 아멘
